이학영 의원 , 군포시 자원봉사센터와 함께 자원봉사 활성화 토론회 개최지역화폐, 마일리지 지급 등 자원봉사 인정보상제도 도입해야이학영 국회의원은 11월 15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김교흥 위원장과 공동주최로 자원봉사활동 기본법 개정을 위한 토론회를 국회에서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이경훈 군포시 자원봉사센터장이 좌장을 맡았으며, 군포시 자원봉사센터 봉사자 다수가 청중으로 참여했다.
그리고 조철민 성공회대학교 교수, 송재영 수원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교수, 송주명 한신대학교 교수 등이 발제 및 토론으로 참석해 자원봉사 참여 확대를 위한 법과 제도개선 방안을 논의했다. 또한 행정안전부 지방행정국 민간협력과 강경국 사무관이 정부 측 토론자로 참석해 자원봉사 인정보상제도 현황에 대해 설명했다.
첫 번째 발제를 맡은 조철민 교수는 각국의 인정보상제도 소개를 통해 국내 도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다음 주제 발표를 맡은 송재영 교수는 미국의 자원봉사 인정보상제도를 중점으로 다루며 지역화폐, 마일리지 등 유사한 제도의 국내 도입 필요성을 주장했다.
이어지는 토론에서 송주명 교수는 학생들이 자원봉사에 보다 많이 참여할 수 있는 공교육 제도 혁신 방향에 대해 제시했다.
행정안전부 강경국 사무관은 “자원봉사활동 기본법 개정을 포함한 제도개선을 고려 중인데, 인정보상제도에 대해 의제를 만들어 봉사계 의견을 수립하여 추 진하겠다” 라고 설명했다.
토론회를 주최한 이학영 의원은 “해마다 자원봉사 참여율이 감소하고 있는 추세 ” 라며 “인센티브 제도를 도입해 지역 공동체 봉사활동을 활성화 해야 ” 한다며 인정보상제도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 독자가 내는 소중한 월 5천원 이상의 자동이체 후원은 군포시민신문 대부분의 재원이자 올바른 지역언론을 지킬 수 있는 힘입니다. 아래의 이 인터넷 주소를 클릭하시면 월 자동이체(CMS) 신청이 가능합니다. https://ap.hyosungcmsplus.co.kr/external/shorten/20230113MW0S32Vr2f * 후원계좌 : 농협 301-0163-7925-91 주식회사 시민미디어
<저작권자 ⓒ 군포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