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GREEN 생활환경의 비전이 있어야 한다

자연친화적 명품도시로의 변화를 기대하며...

김승훈 사)자연과 함께하는 사람들 전 사무국장 | 기사입력 2022/11/25 [08:34]

[기고] GREEN 생활환경의 비전이 있어야 한다

자연친화적 명품도시로의 변화를 기대하며...

김승훈 사)자연과 함께하는 사람들 전 사무국장 | 입력 : 2022/11/25 [08:34]

군포는 수리산으로 둘러싸인 천혜의 자연환경을 갖고 있다. 이는 시민이 언제든지 가까이에서 산을 즐길 수 있는 좋은 여건이다. 그렇지만 이는 산을 즐길 수 있는 정상적인 보통사람들에게는 참으로 좋은 환경이지만 거동이 불편한 노약자, 장애인들에게 산은 접근하기 어렵고 가까이 하기 힘든 (Obstacles in their way) 그림 속의 자연과 같다, 

 

우리는 인지능력이 취약하거나 스스로 움직이기 어려운 노인과 장애인들이 가까이에서 가볍게 휴식을 취하고 자연을 즐길수 있는 자연친화적인 GREEN 생활환경을 구축해 주어야 한다.

  

이를 위한 기본적인 전제 조건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가까이에서 휴식할 수 있는 공간이어야 한다.

아무리 좋은 공간이라도 멀리 있으면 쉽게 접근하기 어렵고 활용도가 낮아 질수 밖에 없다. 주거공간에 가까운 곳에서 자연 환경을 즐기며 산책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가능한 노약자 친화적인 공간이 되어야 한다

산과 같이 노약자와 장애인들이 접근하기 어렵거나 경사가 심해서는 안되며 휠체어 이동이 가능한 평지중심으로 설계되어야 한다.

 

셋째, 차량 등 이동체의 통행로와 최대한 멀리 떨어져 있어야 한다.

휴식을 취하는 이들이 주변에 아무런 위험을 느끼지 않고 편안하게 산책을 즐길 수 있어야 한다.

 

이제 우리나라도 이르면 2024년 65세 이상의 인구가 인구의 20%가 되는 초고령 사회에 진입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대비한 자연친화적이고 쾌적한 환경조성은 필수적이다.

 

그러면 군포의 도심 환경은 어떤가? 

주요 도심에 보통 사람들은 물론 노약자들이 휴식을 취하면서 자연을 편하게 즐길 수 있는 공간이 부족하다.

 

중앙공원은 자연 친화적 환경과 규모면에서 취약하고, 노약자, 장애인들이 충분히 휴식을 즐기면서 시간을 보내기 어렵다. 공원이라기보다는 체육ㆍ행사용 공간에 가까운 것 같다.

  

특히 기존도시의 경우 생활환경이 취약하고 녹지공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군포시 주변의 도시 휴식공간을 보면 다음과 같다

안양시 동안구에 있는 평촌 중앙공원은 그늘이 많지 않지만 비교적 넓은 면적에 편의시설이 그런대로 잘되어 있는 편이다.

 

  휠체어로 공원 접근 가능란 구름다리(좌)                          재활용품을 넣고 보상 받는 시스템 (우)

 

과천의 중앙공원은 작은 편이나 노약자는 물론 인근 주민들의 쉼터가 되고 있다. 또한 큰 나무들과 함께 그늘이 많아 주간에 휴식을 취하기 좋다.

 

 숲의 그늘을 찾아 휴식이 가능 (좌)                                     장애인 전동기구의 전기충전시설 (우) 


이제 군포시도 수리산에만 의존하지 말고 노약자, 장애인을 위한 장기적인 GREEN 생활환경 비전을 수립하고 단계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이제 시계를 빠르게 돌려 미래의 꿈을 그려본다.

주거공간 가까이 작은 녹지공간 (GREEN SPACE)이 많아 노약자들이 언제든지 가볍게 걷거나 휠체어를 타고 자연을 즐길 수 있다.

 

중앙공원은 도서관과 연계하여 진정한 휴식을 줄수 있는 핵심적인 휴식 문화공간으로 변화되고, 산본천도 자연이 살아 숨쉬는 생태하천으로 빠르게 복원되었으면 좋겠다. 그리고 생활주거지에서 가까운 곳에 노약자와 장애인들이 가법게 산책을 즐길 수 있는 GREEN SPACE를 적극적으로 조성해 나갔으면 한다.

 

여기에는 보기 좋은 단풍나무와 함께 쉼과 그늘을 줄 수 있는 나무를 많이 심어 햇빛 따가운 낮에도 휠체어를 타고 산책을 즐길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아울러 중앙공원과 산본천, GREEN SPACE가 수리산과 생태적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디자인 한다면 군포가 자연친화적 명품도시로 도약하는 기반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포토] 군포 금정동 2기 주민자치회 임원선거
1/4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