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홍상칼럼] 치매를 예방하는 음식

정홍상 행복한마을의료사협 행복한마을 한의원 원장 | 기사입력 2021/12/30 [10:45]

[정홍상칼럼] 치매를 예방하는 음식

정홍상 행복한마을의료사협 행복한마을 한의원 원장 | 입력 : 2021/12/30 [10:45]

▲ 정홍상 한의원 원장     ©군포시민신문

오늘은 치매를 예방하는 음식에 대해 말해보려고 합니다. 먼저 무엇을 먹으면 치매를 예방할 수 있는지 말하기 전에 무엇을 피해야 하는지 아는 게 더 중요합니다. 플러스 사고보다 마이너스 사고가 필요합니다. 먼저 설탕을 멀리 해야 합니다. 당뇨병 환자는 알츠하이머 치매에 걸릴 확률이 2~5배가 더 높다고 합니다. 원인은 인슐린 저항입니다. 혈당이 춤을 추는 것이 오래 지속되면 인슐린이 분비되어도 포도당을 세포 안으로 넣어 줄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포도당을 공급받지 못하니 뇌세포가 굶주립니다. 치매가 올 수밖에 없습니다. 설탕은 혈당을 춤추게 합니다. 가공식품을 많이 먹으면 설탕을 끊을 수 없습니다.

 

다음은 우유를 끊어야 합니다. 지난번에도 말했듯이 우유의 갈락토오스는 점액산이 되어 혈액과 림프 순환을 가로막아 많은 질병을 일으킵니다. 치매도 그중 하나입니다. 또한 우유의 카제인 단백질은 밀 글루텐 단백질과 함께 장 누수와 관련이 있습니다. 장 누수란 장 내벽 세포가 짱짱하지 못해 틈새가 생겨 분해되지 않은 단백질이나 독소가 그대로 몸 안으로 들어오는 것을 말합니다. 그 결과 알레르기 등 여러 가지 문제가 생깁니다. 또한 식용유를 바꿔야 합니다. ‘식물성’ 기름이란 이유로 좋은 것이 아닙니다. 제조과정에서 이미 산패가 이루어지고, 높은 온도로 쓰는 과정에서도 산패가 일어납니다. 오메가 3 지방이 많은 들기름을 먹고 요리용 기름으로는 차라리 코코넛 오일이나 버터를 쓰는 게 좋습니다.

 

치매를 예방하기 위해 무엇을 먹을까요? 뇌와 장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장청(腸淸)이면 뇌청(腦淸)이요, 장탁(腸濁)이면 뇌탁(腦濁)입니다. 장이 깨끗하면 뇌가 맑고 장이 탁하면 뇌가 맑지 못하다는 말입니다. 장이 깨끗하다는 것은 무엇일까요? 장 생태계가 균형을 이루어 조화로운 상태라고 이해하고 싶습니다. 장생태계에서 핵심 고리는 미생물입니다. 미생물 생태계가 얼마나 살아있느냐에 따라 뇌 건강이 좌우됩니다. 생태계의 건강은 다양성입니다. 다양한 미생물이 공존 공생해야 좋습니다. 현대인은 먹는 음식 종류가 몇 가지로 한정되면서 장 미생물의 다양성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유익한 미생물이 잘 번성하도록 그들에게 먹이를 공급해줘야 합니다. 그들의 먹이는 식이섬유입니다. 식이섬유는 채소, 해조류, 곡물껍질, 과일 껍질 등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다양한 미생물이 잘 살 수 있도록 식이섬유도 이것저것을 골고루 먹어야 합니다. 하지만 쉽지 않죠.

 

식이섬유를 충분한 양을 먹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약간 삶은 채소, 과일을 스무디처럼 갈아서 먹을 수도 있고, 동결 건조한 채소나 과일을 먹을 수도 있습니다. 소화력이 떨어져 현미 잡곡이 어렵다면 현미 껍질과 배아를 쪄서 소화되기 쉽게 한 제품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장생태계의 건강을 위해 발효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김치 등 다양한 절임음식, 된장, 청국장 낫또 등 콩 발효음식 등을 끼니마다 밥상에 올려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인지 기능 개선에 코코넛 오일이 도움이 됩니다. 세포에 영양을 공급하는 것은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포도당이고 다른 하나는 케톤체입니다. 몸은 포도당 공급이 제한되면 지방을 분해해서 케톤체를 형성해서 에너지원으로 씁니다. 인슐린 저항으로 뇌세포에 포도당 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아 굶주린 뇌를 케톤체가 대신 달래주는 것입니다. 코코넛 오일은 포화지방으로 지방 중 중쇄지방산이 가장 많습니다. 중쇄지방산은 몸에서 흡수되자마자 간에서 바로 케톤체로 바뀌어 뇌의 인지기능을 개선합니다. 중쇄지방산은 알츠하이머병만이 아니라 뇌신경세포의 변성이 일어나는 파킨슨병, 근위축성 측삭경화증 등에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발성 경화증, 조울증, 녹내장 등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물론 기름을 잘 소화시키지 못한다면 소화력 개선이 우선입니다.

 

치매를 예방하는 음식이라고 말했지만 사실은 건강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음식입니다. 모든 병에는 식생활 개선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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