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오피니언 > 일사일언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손혁재의 2분정치] 옥석혼효(玉石混淆)
 
손혁재 정치평론가   기사입력  2018/06/08 [11:48]

6.13 지방선거의 사전투표가 6월 8일(금) - 9일(토) 실시된다. 정책대결이 실종되고 일부 지역에선 네거티브가 기승을 부려도 투표의향층이 늘어난 건 다행스럽다.

 

지방선거와 개헌 동시투표가 무산되어 미뤄진 연방국가 수준의 지방분권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투표해야 한다. 지연‧혈연‧학연이나 흑색선전과 네거티브에 흔들리지 말고 우리 지역을 위해 제대로 일할 후보를 잘 골라야 한다.

 

▲ (사진=픽사베이)     ©

 

* 옥석혼효(玉石混淆 ‘효淆’의 뜻새김은 ‘뒤섞이다’이니 훌륭한 것과 쓸데없는 것이 뒤섞여 있다는 뜻, <抱朴子>에는 좋은 것과 나쁜 것이 뒤섞여 있는 세태를 한탄하는 뜻으로 쓰였으나 한탄만 하지 말고 좋은 것과 나쁜 것을 구분해 나쁜 것을 버려야 함)

 

갈홍(葛洪)<포박자(抱朴子) 외편(外篇) 상전(尙傳)>에 의하면 천박한 시부를 감상하는가 하면 뜻 깊은 제자백가의 책을 하찮게 여기며 유익한 금언(金言)을 하찮게 생각한다. 그래서 참과 거짓이 뒤바뀌고(진위전도:眞爲顚倒) 옥과 돌이 뒤섞이며(옥석혼효:玉石混淆) 아악(雅樂)도 속악(俗樂)과 같은 것으로 보고 아름다운 것도 누더기로 보니 참으로 개탄스럽기 짝이 없다.”(或貴愛詩乘淺近之細文, 忽薄深美富博之子書, 以磋切之至言爲騃拙, 以虛華之小辯爲姸巧, 眞爲顚倒, 玉石混淆. 同廣樂於桑間, 鈞龍章於卉服. 悠悠皆然, 可嘆可慨也.)라 했다.

 


# 독자가 내는 소중한 월 1천원 구독료는 군포시민신문 대부분의 재원이자 올바른 지역언론을 지킬 수 있는 힘입니다. # 구독료: 12,000원(년간·면세)/계좌 : 농협 301-0163-7916-81 주식회사 시민미디어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8/06/08 [11:48] ⓒ 군포시민신문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광고
주간베스트 TOP10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