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금주 한복연구실

[동네가게여기어때] 30년 전통한복 연구 한결같은 마음

고재영 군포소셜크럽 운영위원 | 기사입력 2017/03/14 [01:57]

정금주 한복연구실

[동네가게여기어때] 30년 전통한복 연구 한결같은 마음

고재영 군포소셜크럽 운영위원 | 입력 : 2017/03/14 [01:57]

지하철 4호선을 타고 과천 가는 길 지하철 안에 다양한 복장을 한 사람들이 눈에 보인다. 이리 저리 둘러봐도 한복을 입은 사람은 보이지가 않는다. 목적지에 도착 했을 때 문이 열리고 청바지에 한복 배자를 입은 젊은 사람이 바쁘게 지하철 안으로 들어갔다. 잠깐 스쳐 지나갔지만 청바지에 한복 배자가 너무 잘 어울리는 듯 했다.

 

오늘 찾아갈 집은 한복을 30년 동안 만들고 계신 정금주 한복 매장이다. 정금주 한복 연구실(대표 정금주 58세)는 과천에서 30년 동안 고객이 원하는 한복을 한결같은 마음으로 만드는 한복 장인이다.

 

▲ 사진제공 : 고재영     © 군포시민신문

 

과천 새서울 프라자에 입지하고 있는 정금주 한복 연구실은 상품을 판매하는 장소라기 보다 항상 연구하고 공부하는 연구실 같은 분위기의 점포이다. 지난 30년간 한복의 아름다움을 전하기 위하여 한길만 걸어온 정 대표는 항상 연구하는 상인으로서 유물 복원 등 대학원에서 끊임없이 공부하고 있으며, 건국대학교 디자인대학원에서“ 여자저고리 형태변화와 제작에 관한 연구 : 1910년부터 2010년까지“를 주제로 학위 논문을 쓰기도한 학구파 한복 장인이다. 또한 최근 트렌드에 맞춘 디자인 등 고객이 원하는 한복을 제작하기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고 있다.

 

그리고 한복의 제작 뿐만이 아니라 촉박한 행사 등을 위한 대여 등의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으며 오래되고 유행이 지난 옷들을 주요 대상으로 하는 리폼 등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독거노인을 위한 무료 수의 제작 등 다양한 방법으로 지역사회에 기여하고 있는 정금주 한복 연구실은 가장 아름다운 옷은 고객을 가장 빛나게 만들어주는 옷이라 생각하며 다양한 색색의 옷감을 통해 우리옷의 아름다움을 오늘도 전파하고 있다.

 

정 대표는 “정금주한복연구실은 오랜 노하우와 정성이 담긴 고귀한 전통과 품격있는 디자인으로 고급스러움과 멋스러움을 더하는 현대적 감각의 디자인을 연구 개발하여 고객 여러분께 꼭 맞는 한복만을 제공하고 있습니다“라며 ”우리 전통의 아름다운 한복을 위해 항상 최선의 노력을 다하는 정금주한복연구실이 되겠습니다“ 라고 힘주어 말한다. 30년을 운영 하시면서 가장 고마운 손님이나 기억에 남는 손님을 묻는 말에 정 대표는 “가장고마운 손님은 저희매장에서 한복을 맟추신 후 예쁘게 입으셨다고 고마운 마음의 표현을 해주실때 가장행복하지요” 라며 웃었다. 

 

진열돼 있는 한복을 보기만 해도 예쁜데 직접 입고 행사를 치룬 손님의 고마운 마음이 이해가 된다. 지하철에서 본 청바지에 한복 배자가 잘 어울린다는 이야기를 하자 요즘 젊은이들 사이에서 많이 입혀지는 핫한 패션아이템 이라며 한복의 멋과 청바지의 편리함이 너무 잘 어울린다고 말했다.

 

정금주 한복은 경기도의 대표적인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인 '명품점포'사업은 매년 전년도 대비 매출액 10% 이상 향상 시장 활성화 기여 등의 조건을 충족한 점포에 한해 등급을 상향하는 명품 점포에 3단계중 최고단계인 으뜸 점포에 선정이 되기도 했다. 정 대표는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는데 한복 패션쇼도 그중의 하나다 지난 [2015한강몽땅] 서울스토리패션쇼 에는 시니어들로 구성된 모델들과 함께 '미래를 향한 꿈'을 주제로 퓨전 한복의상 패션쇼에 한복 디자이너로 참여 하기도 했다.

 

정 대표에게 본인만의 가게 운영 노하우를 묻자 “손수 제작을 하여 고객님이 원하는 특별한 다자인의 한복과 다앙한 대여 한복이 많이 준비하는 것"이라며 본인만의 운영 노하우를 밝혔다. 

 

또한 정 대표는 지역 사회를 위해 다양한 사회봉사를 하고 있다. 그 대표적인 것이 적십자봉사, 시민경찰 ,교통봉사 와 순찰등 활동을 하고 있으며 손수수의를 만들어 독거 노인 돕기 에 나서고 있기도 하다. 과천시 노인복지관에서 진행한 장수(영정)사진을 준비하지 못한 어르신들에게 정대표는 한복을 준비하여 장수사진을 촬영했다. 요즘 정 대표는 sns에 푹 빠져 있다고 한다. 과천시에서 진행한 sns를 활용한 매출 증대에 대한 교육을 받고 과천에서 군포까지 군포소상공인소셜클럽 스터디에 참여하는 열성적인 회원이기도 하다. 이와 관련 정 대표는 “경기 불황으로 모든 자영업자들이 힘들어 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기만 하고 있으면 안될 것 같아서 젊은이들 사이에서 유행하고 있는 sns 마케팅을 배우기 위해 가게를 맞기고 스터디에 참여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대표와 이야기를 하다보니 한복에 대한 애착을 느낄수 있었다.

 

상호: 정금주한복

대표상품 : 한복 맞춤디자인, 대여, 혼수 일체

주소 : 경기과천 새서울프라자 2층 62호

쉬는날 : 1, 3,5주 일요일

 

명품점포는 경기도 전통시장 내 고객인지도, 상품 경쟁력, 브랜드 가치 등이 높아 소비자를 상권 전역으로 유인하는 점포로 경기도가 전통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발굴, 선정한 점포입니다. 경기도의 명품점포 인증제는 청년상인 성공이야기 만들기 사업과 전통시장 이야기 은행사업과 함께 전통시장 활성화를 목적으로 지난 2013년 전국 최초로 실시됐다. 도는 189개 전통시장 내 점포를 대상으로 공모 및 심사를 통해 10개의 명품점포를 선정한 바 있다.

 


# 독자가 내는 소중한 월 1천원 구독료는 군포시민신문 대부분의 재원이자 올바른 지역언론을 지킬 수 있는 힘입니다. # 구독료: 12,000원(년간·면세)/계좌 : 농협 301-0163-7916-81 주식회사 시민미디어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사진기사
메인사진
세월호 10주기, 군포시민들 함께 기억하고 안전사회를 바라다
1/1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