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수도권순환고속도로’…명칭 개정 건의

경기도·인천광역시, 국토교통부에 명칭 개정 공동 건의

하담 기자 | 기사입력 2018/12/24 [11:37]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수도권순환고속도로’…명칭 개정 건의

경기도·인천광역시, 국토교통부에 명칭 개정 공동 건의

하담 기자 | 입력 : 2018/12/24 [11:37]

[군포시민신문=하담 기자] 경기도와 인천광역시가 지난 21일 국토교통부에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명칭을 ‘수도권 순환고속도로’로 개정하는 안건을 공동 건의했다.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는 경기도와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주요 도시를 원형으로 연결하는 연장 128km 왕복 8차로 고속국도로 노선 90% 이상이 경기도와 인천광역시를 통과하고 있다.

 

경기도는 “서울외곽이라는 명칭은 경기도와 인천시가 서울 변두리라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어 부적절하는 주장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며 “전체구간 건설계획 수립이 완료되고, 일부구간은 개통돼 운영하고 있는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와 순환축 개념 불일치로 이용자 혼란이 우려돼 명치 개정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경기도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명칭개정을 ‘경기 퍼스트’ 주요 역점사업 가운데 하나로 선정했다”며 “고속도로 노선명이 개정될 수 있도록 관련기관 간 실무협의, 일반인과 전문가 대상 여론조사, 전문가 기관 협조 요청 등 다방면의 노력을 기울여왔다”고 밝혔다.

 

현재 경기도와 인천광역시, 고속도로 통과 기초자치단체 19곳은 명칭 개정에 동의했다. 다만 서울특별시와 서울시내 통과 구청 3곳은 주민의견 수렴 등 검토기간이 더 필요하다는 입장으로 당장 명칭이 개정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 서울외관순환고속도로 노선(사진=서울고속도로 홈페이지)     © 군포시민신문

 

 

# 독자가 내는 소중한 월 1천원 구독료는 군포시민신문 대부분의 재원이자 올바른 지역언론을 지킬 수 있는 힘입니다. # 구독료: 12,000원(년간·면세)/계좌 : 농협 301-0163-7916-81 주식회사 시민미디어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사진기사
메인사진
세월호 10주기, 군포시민들 함께 기억하고 안전사회를 바라다
1/1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