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 > 생활·경제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수리산랜드 바닥 시설물 파손으로 이용객 부상...사고대응 미흡
군포소방서 우수안전관리 업체 인증받았지만, 시설안전관리·응급사고 대응 의문
 
김정대 기자   기사입력  2018/11/07 [10:29]

[군포시민신문=김정대 기자] 지난 6일 오후 한 찜질방을 찾았다. 경기도 1위를 자랑하는 수리산랜드다. 여기서 바닥 시설물이 파손되며 이용객의 발가락이 찢어지는 사건을 목격할 수 있었다. 경기도 최고를 자랑하는 찜질방의 시설물 관리에 문제가 있었고, 사고를 당한 사람에 대한 응급 대응조치도 미흡했다. 

 

지난 11월 6일 오후 4시50분 경 수리산랜드 1층 남성 사우나 입구에서 한 고객이 피가 흘르는 발가락을 수건으로 감싸고 힘겹게 걸음을 옮기며 찜질방 관계자를 찾았다. 바닥에 주저앉은 남성은 병원에 가야한다고 호소했다. 

 

하지만 수리산랜드 관계자들은 어떻게 조치해야 하는지 모르는지 허둥지둥대고 있었다. 결국 이 남성은 수분이 지나 시설관리자가 와서야 119 구급대를 불러 병원에 갈 수 있다. 찜질방내 사고에 대한 메뉴얼이 없거나, 있다고 하더라도 찜질방 종사자들이 관련 메뉴얼을 제대로 숙지하지 못하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 수리산랜드 남성사우나 입구에서 한 고객이 다친 발을 수건으로 감싸고 있다.(위) 사고가 발생한 현장을 찜질방 관계자가 살펴보고 있다. (아래)     © 군포시민신문

 

이 남성은 2층에 있는 찜질방 바닥 시설물이 파손되면서 발가락이 찢어졌다. 사고는 바닥위에 설치된 작은 찜질기의 유리판을 무심코 딛었을 때 일어났다. 유리판 고정틀이 이 남성의 몸무게를 이기지 못하고 밀리면서 벌어진 틈사이로 새끼발가락이 끼이면서 찢겨졌다. 

 

사고 현장을 수습하는 관계자들에게 사고 원인을 물었지만 명쾌히 답을 하지 않았다. 다만 이 관계자들은 "고객이 다치는 일이 처음"이라고 말했다. 

 

시설관리자를 찾아 왜 이런 사고가 났는지, 안전관리가 제대로 되고 있는지 물었다. 이 관리자는 "최근에 이곳(아래 사진)을 수리했다"고만 말했다. 최근에 관련 시설이 파손돼 수리를 했지만 사고를 막기에는 미흡했다는 얘기다. 

 

살펴본 바닥 시설물은 상판 유리 고정틀이 벗어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나무 등을 받혀놓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수리산랜드 찜질방에 설치된 찜질기 일부는 유리판이 틀에서 벗어 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지지대를 설치해 놓고 있다.     © 군포시민신문

 

사고를 지켜본 한 이용객은 "손님이 다쳤는데 신속한 조치도 없었다"며 "돈도 많이 버는데 안전불감증이다"고 지적했다. 또 "아이들과 함께 종종 찾는 곳인데 배신감마저 든다"고도 말했다.

 

수리산랜드는 입구에 설치한 광고판을 통해 "오픈시부터 현재까지 수리산랜드가 경기도에서 1위를 계속 독주하고 있다"고 홍보하고 있다. 또 광고판 옆 자리에는 군포소방서가 발행한 '소방안전관리 우수업체'라는 팻말이 붙어있었다. 시설물 안전관리과 사고대응 수준과 맞이 않는 홍보와 팻말이다. 

 

▲ 수리산랜드는 군포소방소로부터 2017년 안전관리 우수업체로 지정받았다. (왼쪽위) 수리산랜드는 '오픈시부터 현재까지 경기도 1위를 계속 독주하고 있다'고 홍보하고 있다.(오른쪽)  수리산랜드는 군포시로부터 2016년 우수목욕업소로 지정 받았다(왼쪽 아래)     © 군포시민신문

 

 

# 독자가 내는 소중한 월 1천원 구독료는 군포시민신문 대부분의 재원이자 올바른 지역언론을 지킬 수 있는 힘입니다. # 구독료: 12,000원(년간·면세)/계좌 : 농협 301-0163-7916-81 주식회사 시민미디어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8/11/07 [10:29] ⓒ 군포시민신문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늦가을 앞에서 천상병시인의 귀천을…
정스런 동료들
광고
주간베스트 TOP10
광고
광고